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고래 싸움 보다 무서운 고래 폭발
유명한 속담이 있죠.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흔히 강자들의 싸움에 약한 사람이 말려들어 피해를 입게 되는 상황을 비유한 말이죠.
그런데 고래들의 싸움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고래 폭발인데요.
보통 사람들은 고래 몸에 폭탄이 숨겨져있는 것도 아닌데 폭발이 일어난다는것을 납득할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고래 폭팔은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영상에 남아있을정도로 여러 차례 발생한 사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고래 폭발사고
고래 폭발이 최초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시기는 1970년대 미국 오리건주 플로렌스 인근 해변에서 길이 14m, 무게 7.3톤 가량의 죽어있던 고래 사체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오리건 주의 모든 해변은 공원 및 여가 활동국 관리하에 있었기에, 오리건 고속도로국이 사체를 처리할 책임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큰 고래 사체를 처리하기위해 고민하던 중 오리건 고속도로국은 500kg 가량의 다이너마이트를 고래 사체에 장착시켜 폭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들은 고래사체를 태우기보다 다이너마이트로 폭파시켜 잘게 쪼개진 잔여물들을 갈매기나 해양생물들의 먹이가 되도록 자연스럽게 처리할 계획이었습니다.
폭파 당일, 1970년 11월 12일 고래사체가 폭파되는 장면을 구경하기 많은 취재진들과 구경꾼들이 몰려들었고 이들은 생각과 다르게 끔찍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폭발과 동시에 고래 지방덩어리가 240m 까지 날아가 주차되어 있던 차에 떨어져 난장판이 되고 주변 사람들은 비처럼 쏟아지는 고래 사체덩어리 조각을 맞게 되었습니다.
또한 폭파된 고래 잔여물들은 크기가 너무 커서 해양 생물들의 먹이가 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사체를 쉽게 치우려고 하는 계획은 물거품이 되고 더 많은 인력과 돈을 들여 고래 사체 조각을 치우게 되었습니다.
이는 고래 자체의 폭발력을 고려하지 않고 과도한 량의 다이너마트를 부착해서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2004년, 타이완에서도 유명한 고래 폭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 폭발 사건은 길이 17m, 무게 50톤의 향유고래 사체를 해부하기 위해 인근 연구 시설로 옮겨지던 중에 발생했습니다.
폭발한 고래는 타이난의 서남쪽 해안 위에서 죽었는데, 당시 고래를 옮기기 위해 3개의 크레인과 50명의 인부가 동원되어 13시간이 소요될 정도로 엄청난 크기였습니다.
이런 거대한 크기의 고래사체가 폭발하면서 주변 상점, 구경꾼 그리고 자동차 등에 피와 고래 내장으로 뒤범벅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고래사체는 왜 폭발하는 것 일까요?
그 원인은 풍선처럼 부푼 고래 사체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래 폭발 원인
고래 폭발 원인은 시체의 부패과정에서 축적된 메탄가스입니다. 메탄가스는 CH4의 화학식을 갖는 가장 단순한 탄화수소로, 각종 유기 물질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기체입니다. 보통 뱃속에 있는 장내 세균이 육질이나 섬유소를 분해하면 메탄을 부산물로 방귀나 트림으로 배출하는데 가축들이 내뿜는 메탄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 지목될 만큼 그 양은 상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나 동물을 막론하고 소화계 안에 대장균과 같은 엄청난 양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습니다. 이런한 생물들이 죽게 되는 경우 장기들은 활동을 멈춤고 몸속의 박테리아 활동에 대한 방어력이 사라집니다. 온갖 박테리아들은 시체의 조직에 침범하여 단백질과 지방같은 영양분들을 닥치는대로 먹어 치우며 악취가 나는 메탄가스를 생산 합니다.
메탄은 보통 사체가 썩으면서 자연스럽게 신체밖으로 분출이 되게 되는데 고래와 같이 피하지방이 두꺼운경우 분출이 어렵게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면서 메탄은 죽은 고래의 신체내에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이에 따라 점점 고래 내부에는 압력이 커지게 되어 신체가 부풀어오르게 됩니다. 결국 이렇게 부풀어오른 신체는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폭탄처럼 폭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래 사체 처리 방법
그렇다면 폭발 가능성이 있는 고래 사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고래 사체가 갑자기 폭발 하는것을 방지하기위해 고래 배에 구멍을 뚫어 미리 가스를 빼낸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혹여나 해변에 죽은 고래 사체가 있더라도 호기심에서라도 절대 가까이 다가가면 안됩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같은 존재입니다. 그리고 고래의 크기가 클수록 폭발의 위력이 호기심만큼 더 커진다고 하니 더욱 더 피해야합니다.